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문화생활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기록이나 전시들을 찾아보는 방법

by mystee 2021. 5. 17. 00:03

 


 

올해 2021년으로 41주년을 맞이하는 광주 518 민주화 운동..

제가 그동안 블로그에 광주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다거나 그런 적은 없지만 (정치를 다루는 블로그는 아니기에..), 그래도 광주에서 살아왔고, 살고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지금까지 518 관련해서 올린 글들이 은근히 꽤 있더군요.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이 죽은 그 장소가 현재의 광주의 번화가인 금남로이기 때문에, 그 길을 자주 거닐게 되는 광주 사람들일수록 518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별 대단한 내용의 글은 아니고, 혹시라도 광주 518 민주와 운동에 대한 전시들을 아직 보신 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그런 전시들을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전시들을 소개하는 글이 아니라, 그런 전시들을 직접 찾아볼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추천하는건 일단 전일빌딩

 

 

광주 전일빌딩 245를 가보았다. (feat. 518 40주년 기념 기획전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전일빌딩.. 이번에 새롭게 리모델링을 마치고 전일빌딩 245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관을 했는데요. 박물관이나 미술관도 아닌 건물에 '개관'이라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지만

mystee.tistory.com

전일빌딩은 1980년 518 당시에 헬기 사격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는 건물입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광주 금남로의 모든 것들이 다 새롭게 변해도 전일빌딩만은 1980년에서 시간이 멈춰있는 것처럼 계속 낡은 상태로 있었던 빌딩이었는데요, 몇 해 전부터 건물이 공사를 시작하더니 전일빌딩 245라는 이름으로 개관을 했습니다.

헬기 사격의 흔적과 518 특별 전시를 언제나 볼 수 있는 곳이니 추천드립니다.

자세한 안내는 위의 글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광주 비엔날레 홈페이지를 체크한다

 

 

광주비엔날레

행사설명, 전시일정, 셔틀버스 운행정보, 단체관람예약 안내 및 지난 광주비엔날레 보기 등 제공.

www.gwangjubiennale.org

광주비엔날레는 2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국제 현대미술 전시회입니다.

광주에서 열리는 전시회라서 그런지 광주비엔날레는 갈 때마다 518 관련 작품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엔날레 전시 기간이 아니더라도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여러 관련 전시들을 알려주는데,

그중에 518 관련 작품들의 전시가 많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May to Day 꼭 보러 가세요.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일단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 전에, 아무 말없이 광주 비엔날레를 가서 찍었던 사진들

mystee.tistory.com

 

구 국군광주병원을 가보았다.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May to Day 꼭 보러 가세요.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

mystee.tistory.com

 

광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May to Day, GB 커미션 구 국군광주병원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구 국군광주병원을 가보았다.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

mystee.tistory.com

 

ACC 국립아시아문화전당 May to Day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ACC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옛 전남도청 총알 탄흔 조사 시작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

mystee.tistory.com

 

친구가 갑자기 약속을 펑크내서 혼자 돌아다닌 하루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미술 전시를 보러 가기로 하다 친구가 한명 있습니다. 한살 어린 동생이

mystee.tistory.com

그런 전시를 보고 온 다음에 올렸던 글들입니다.

 

위에서 소개했던 MayToDay와 GB커미션은 작년에 40주년을 맞이해서 잠깐 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바로 몇 주 전에도 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체크해본다면 언젠가는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지금은 폐병원이자 518 사적지인 구 국군광주병원에서 하는 전시들은 한 번도 보신 적이 없는 분들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 폐병원인 만큼 음산한 건물 자체가 '내가 그때의 목격자'라고 말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의 홈페이지를 체크한다

 

 

https://www.acc.go.kr

 

www.acc.go.kr

짧게 줄여서 ACC 혹은 아문당이라고 부르는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전일빌딩과 바로 근처에 있습니다.

 

 

 

 

광주에서 문화생활 하기 좋은 ACC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 라이브러리 파크 소개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광주광역시에서 뭐하고 놀면 좋을지 이것저것 검색하실 분들을 위해서 광주

mystee.tistory.com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의 일부를 소개하는 글도 전에 올린 적이 있었는데,

여기의 홈페이지를 확인해도 비엔날레와는 별도의 518 관련 전시들의 공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ACC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옛 전남도청 총알 탄흔 조사 시작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가끔 줄 바꿈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May to Day, GB 커미션 구 국군광주병원 이 포스팅은 P

mystee.tistory.com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의 일부가 1980년 518 당시에 최후의 격전지였던 구 전남도청의 건물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장소라서 그런 것인지.. 유난히 아문당에서 518 전시가 많습니다.

 

 

 

작년에는 이런 전시도 있었고 말이죠.

 

 

 

 

머리 깨진 전두환 동상을 보러 가다.

저의 블로그를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는 블로그'로 운영할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광주에 살고 있는 저에게는 전두환에 대한 분노가 다른 지역의 시민들에 비해서 최소 1.1배 많은 게 사

mystee.tistory.com

그리고 지금은 어디 갔는지 모르겠지만, ACC의 광장에 전두환의 머리 깨진 동상이 놓여있기도 했었습니다.

구 전남도청 건물의 바로 근처에 말이죠.

계속 이대로 놔뒀으면 좋았을텐데.. 어디 간 건지 궁금합니다.

 

 

 

 

상무지구의 518 공원

 

 

광주 상무지구 518 기념공원을 가보았다.

2020년의 5월의 어느 날.. 광주광역시의 상무지구에 위치한 518 기념공원을 가보았습니다. 공원에는 518 관련 자료들도 있기 때문에 그곳의 사진과 함께 이 장소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올리고 싶었

mystee.tistory.com

위에서 소개한 금남로에 있는 전일빌딩과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과는 달리 번화가인 금남로에서 멀리 떨어진 상무지구에 있는 큰 공원입니다.

여기는 전일빌딩과 국립 아시아 문화전당과는 또 다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옥에 티는.. 위에 링크한 글에도 써놓았지만.. 철없는 아이들의 낙서가 너무 많았었다는 점입니다.

시청에 신고했더니 제거 작업을 했다는 답변을 받았지만, 그 후로 가보지는 않았습니다.

 

 

 

518 관련 노래 소개

 

518 하면 당연히 빼놓을 수 없는 임을 위한 행진곡..

어떻게 하면 나라를 말아먹을까 궁리만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그 당에서 싫어하는 곡입니다.

 

 

 

뮤지션이자 배우인 재일교포 일본인 하쿠류의 곡, 광주 City입니다.

이곡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을 때에 제가 위의 영상을 제작해서 이 곡을 알리는데 일조를 했었습니다.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을 노래한 일본인, 하쿠류 - 광주 City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줄 바꿈이나 문단의 나눔 등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白竜 - 光州 City (1980) 熱く燃えてる南の大地が 아츠쿠 모에떼루 미

mystee.tistory.com

가사의 번역과 발음은 이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년에 본 MayToDay 전시를 몇 주 전에 또 가보았는데, 작년과는 또 다른 작품들이 전시가 되어있었습니다.

 

 

 

1980년, 한국의 광주에서 일어났던 사건이 현재 미얀마에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역사를 잊으면,

한국의 근현대사를 제대로 공부하지 않아서 자극적인 말들로 518을 폄하하는 글들에 현혹이 되면,

언제라도 이런 일들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6

  • 空空(공공) 2021.05.17 06:42 신고

    5.18 당시 직장 선배 고향이 광주여서 비교적 그 이야기를 알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광주에서 공부할때 몇군데 찾은 적이 있습니다
    '언제 다시 못가본곳을 찾고 싶어집니다
    답글

    • mystee 2021.05.18 00:10 신고

      꼭 보실 기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전일빌딩, 구 국군광주병원 이렇게 두 곳만 봐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당시의 역사의 장소이니까요.

  • 세싹세싹 2021.05.17 11:58 신고

    아 내일이 5.18 이네요~
    미스티님 덕분에 늘 잊지 않고 5.18이구나 잊지 않게 돼요~! ^^
    매년 시간 가는 게 빠르다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답글

    • mystee 2021.05.18 00:17 신고

      제가 없어도 잊지마세요. ^^
      광주 사람들에게는 5월이 아니어도 항상 잊지않고 생각하게 되는 사건입니다.

  • Deborah 2021.05.21 08:22 신고

    한국의 민주화 운동은 역사적으로 잊지 말아야 할 교훈을 우리에게 안겨 주고 있어요
    답글

    • mystee 2021.05.21 23:11 신고

      그때의 광주와 한국처럼 지금의 미얀마도 참 큰일입니다.
      21세기 2021년에도 이런 일이 일어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