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건강

모더나 2차 접종 후기 (30대 남자)

by mystee 2021. 11. 1. 03:39

 


 

30대 후반 남자의 모더나 2차 접종 후기입니다.

접종 날짜는 2021년 10월 27일 수요일이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1차 접종 후기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기입니다. 참고가 될 수 있게 저의 나이를 미리 알려드리자면 30대 후반의 남자입니다. 평소에 건강에 신경을 쓰는 편이라 먹는 음식이나 생활습관 등에도 신경

mystee.tistory.com

한달 전, 모더나 1차 접종 때에 썼던 후기입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저는 꾸준히 운동을 하고 술・담배 안하는 건강한 사람이고, 위의 글에서 깜빡하고 안쓴게 하나 있는데 B형 간염이 있습니다.

1차 때의 증상만 대충 짧게 요약하자면, 접종을 한 직후에 뭔가 어지러운 듯한 느낌을 병원에서 15분 동안 대기하던 중에 한번, 집에서 한번 느꼈지만 정말 짧은 일시적인 것이었습니다.

어쩌면 진짜 어지러움증이 아니라 괜히 '백신 맞으면 그렇다더라'라는 글들을 읽어서 그렇게 느껴졌던 것 같기도 합니다.

주사 맞은 부위가 아픈 것은 3~4일 정도 지속이 됐습니다.

 

 

 

2차 접종을 위해 다시 찾아간 병원

 

대기하면서 병원 기둥을 찍어봤습니다.

주변에 대기를 하고있는 다른 사람들을 보니, 모더나 뿐만이 아니라 화이자를 맞는 사람도 있더군요.

저는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각에 맞는 사람들은 다 똑같은 백신을 맞는줄 알았습니다.

어쨌든 실수로 저에게 화이자나 아스트라제네카를 놔서, 강제로 교차접종을 시키지는 않기만을 바라고 있었습니다.

 

2차를 맞았을 때는 1차 때와는 다르게 주사 바늘이 들어가는 고통이 살짝 느껴졌습니다.

아프다는 느낌까지는 아니었지만 말이죠.

이게 1차와 2차의 다른 점인 건지, 아니면 단순히 주사 놔주시는 분의 스킬 문제였는지는 애매했습니다.

 

그리고 주사를 놔주신 분께서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오늘 하루 동안은 물을 자주 마셔줘라'고 하셨고,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발열이 있을 수도 있고, 몸살 기운이 생길 수도 있고, 그런 때는 어떻게 해라.. 등등..

 

그리고 어김없이 15분의 대기 시간..

저번에는 이때 아주 잠시동안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듯한? 착각이었을 수도 있는.. 어쨌든 그런 느낌이 잠깐 있었는데, 2차 때에는 그런게 전혀 안느껴졌습니다.

15분 동안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하고 나왔습니다.

 

 

 

 

모더나 2차 접종 5일 경과..

 

접종을 한 당일에는 아무렇지도 않았습니다.

웹상에서 읽은 후기도, 유튜브로 본 후기도, 주변 사람들도 '2차가 더 아프다', '2차가 더 힘들다'라고는 해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정말 아무런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2일차.. 하루밤 자고 일어나니 온몸이 찌뿌둥했습니다.

감기에 걸린 것처럼 몸이 무겁고.. 기분 탓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심장이나 허리 쪽에도 가끔 한번씩 통증 같은게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3일차부터는 정말 아무렇지도 않았습니다.

백신을 맞은 부위의 어깨가 아픈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 부작용이라고는 못하지만, 그 어깨 아픈 증상은 3일 갔었습니다.

어쨌든 결국은 무사히 잘 넘겼고 살아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아무 일도 없이 지나간 것은 백신이 별거 아니라서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뉴스에서는 누군가는 백신을 맞은 후에 죽었다고 하고 있고,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2차 때에도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무리를 하지 않으려고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접종 당일에 물도 다른 날보다는 많이 마셨고, 무리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으며, 항상 하던 운동도 쉬었습니다.

접종 전날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 자정 전에 잠들려고 노력도 하고..

그런 노력 덕분인지 2차 때에도 큰 부작용은 없이 지나갔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경과관찰리스트

 

병원에 걸려있던 것을 찍어왔습니다.

혹시라도 위와 같은 부작용을 겪으시는 분은 위에 적혀있는대로 조치를 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지가 잘 안보이실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표도 그대로 작성해두겠습니다.

 

 

 

구분 발열 접종부위 통증 접종부위 부기・발적 메스꺼움 구토 단계별 설명
0-1단계 38.4℃ 이하 통증은 있으나 약 먹을 정도는 아님 직경 5cm 이하 [0단계] 평소 상태가 변화가 있는 정도 접종 후 1일까지는 39℃ 미만 등 발열・접종 부위 뻐근함・부기 발적이 있을 수 있으며, 접종하고 생기는 정상적인 면역반응의 가능성이 높음
[1단계] 하루(24시간)에 1~2회 발생
2단계 38.5℃ ~ 38.9℃ 1~2일 약물 먹어야 팔을 움직이는데 지장이 없음 직경 5.1cm~10cm이고 움직이기 불편 하루(24시간)에 3회 이상 발생
3단계 39℃ ~40℃ 3일 이상 통증 지속되거나 약을 먹어도 통증 조절이 안되어 팔을 움직이기 어려운 경우 직경 10cm 이상으로 부었거나 활동이 어려운 경우 해당 증상으로 병원 진료 받음 의사 진료가 필요한 증상임
4단계 40.1℃ 이상   접종부위 피부색이 검게 또는 보라색 등 어둡게 변한 경우 해당 증상으로 응급실 방문 또는 입원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