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꿀팁

비과세를 위해 새마을금고와 신협에서 각각 출자금통장을 만들었다.

by mystee 2022. 12. 5. 21:32

 


 

며칠 전에 새마을금고에서도 출자금 통장을 만들고, 동시에 신협에서도 출자금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점점 통장의 개수가 늘어가고 있네요.

 

 

 

새마을금고 직원들이 친절한 사람들로 바뀌어 있었다

 

 

새마을금고 자유적립적금과 출자금통장 배당금 후기 (2021년)

원래 자주 이용하는 제2 금융권의 은행은 신협인데, 재작년 말에 새마을금고에서도 통장을 만들어봤습니다. 출자금통장과 자유적금통장을 만들었었는데, 작년 말에 만기가 돼서 원금과 이자를

mystee.tistory.com

새마을금고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불친절한 직원 때문에 앞으로 거래 안 할 생각으로 출자금 통장을 그냥 해지를 해버렸는데, 누구 따라서 다시 오랜만에 들어갔더니 새로운 직원들이 친절한 거 같아서 다시 만들었습니다.

(위의 포스트는 새마을금고 자유적금 후기와 함께, 그 당시의 새마을금고 직원들의 불친절함에 대해서 썼던 글입니다.)

 

 

 

신협의 출자금 통장을 다시 만든 이유

 

 

출자금통장이란? 안전한가? (feat. 신협)

출자금 통장이란 무엇인지, 다른 일반 입출금통장과는 무엇이 다른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안전한지.. 를 알려드리는 포스트입니다. 저는 신협을 이용하지만 신협이나 새마을금

mystee.tistory.com

(출자금통장이 무엇인지는 이 포스트에서 설명을 해뒀으니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주세요.)

신협은 원래 500만 원이나 넣어놓은 출자금 통장이 있었는데,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는) 출자금 통장에 500이나 넣어둔 것이 좀 그래서 원래 출자금 통장을 해지한 다음에 최소의 금액만 넣어서 다시 만들었습니다.

 

사실 몇 년 동안 출자금 통장에 500을 넣어놔보니, 딱히 위험하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기는 했지만, 출자금 통장은 해지를 해도 돈을 바로 찾을 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해지를 했습니다. (타이밍이 나쁘면 해지를 해도 거의 1년을 기다려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역시 위의 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갑자기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왔을 때 바로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출자금 통장의 가장 큰 단점인 것 같습니다.

 

 

 

 

두 은행에서 각각 출자금 통장을 만든 이유

 

이 역시 위에 링크한 '출자금통장이란? 안전한가? (feat. 신협)'라는 포스트에 있는 내용인데, 비과세 정기예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출자금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몇 개월 후에 저의 신협 정기예금 통장이 만기가 되는데, 그때의 이율을 봐서 새마을금고와 신협 중에서 더 이율이 높은 곳에서 비과세로 정기예금을 다시 만드려고 일단 두 은행에 각각 출자금 통장을 만들어둔 것입니다.

 

 

 

비과세란?

 

예금을 이용한 재테크에 정말 많은 상식과 정보들을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 '금고엄마'의 영상을 가져와봤습니다.

비과세가 무엇인지는 위의 영상을 재생해서 약 2분까지만 시청해보시면 알게 될 겁니다.

 

이렇게 예금으로 발생한 이자를 얼마나 가져가는지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비과세로 정기예금 통장을 만드는 겁니다.

(그것을 위해 필요한 것이 출자금 통장)

위의 영상은 2021년 초에 제작된 영상이라 이율이 2% 일 경우를 예로 들었지만, 지금은 이율이 거의 6%대로 향하고 있으니 발생하는 이자와 세금의 액수는 더욱 클 것입니다.

 

 

 

새마을금고도, 신협도, 각각 최저금액인 5만원을 입금해뒀습니다.

출자금 통장의 높은 배당금을 이제 바랄 수는 없지만, 뭔가 마음은 편하네요.

 

 

 

 

신협 정기예탁금 만기 후기, 이자 얼마나 받았을까?

얼마 전에 신협을 찾아갔습니다. 지금보다 이율이 약 2배 정도 낮았던 작년 초(2022년 2월)에 신협에 넣어둔 정기예탁금(정기예금)이 만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당시에 계좌를 만들었을

mystee.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