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꿀팁

새마을금고 자유적립적금과 출자금통장 배당금 후기 (2021년)

by mystee 2022. 3. 14. 00:19

 


 

원래 자주 이용하는 제2 금융권의 은행은 신협인데, 재작년 말에 새마을금고에서도 통장을 만들어봤습니다.

출자금통장과 자유적금통장을 만들었었는데,

작년 말에 만기가 돼서 원금과 이자를 찾음과 동시에 계좌를 해지시켰습니다.

그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출자금 통장에는 10만원, 자유적립 적금통장에는 1만원으로 시작

 

제가 쓰는 가계부 앱을 캡처했습니다.

재작년 11월 23일에 새마을금고에서 출자금통장을 만들고 10만원을 넣었습니다.

동시에 자유적립적금통장도 만들어서 일단 1만원만 넣었습니다.

 

 

 

당시 자유적립적금통장의 연 이율은 1.7%

 

자유적립 적금통장의 이율은 1.7%였습니다.

 

 

 

 

입금 내역과 만기일에 받은 이자

 

보기가 조금 불편하시겠지만,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봐야 합니다.

이런 느낌으로 자유적금통장에 입금을 해나갔습니다.

입금 주기와 금액이 상당히 불규칙적이죠.

 

 

 

이때부터는 어느정도 규칙적으로 입금을 해나갔습니다.

 

 

 

작년 11월 24일에 만기가 되었을 때, 자유적금통장에 넣어둔 원금은 19,800,000원이었고,

1년 만기로 받은 이자는 153,600원이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불친절함에 대해..

 

이건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인데, 저는 사실 새마을금고에서 계좌를 만들 때부터 우리 동네의 새마을금고에 좋은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은행 창구에 투명한 아크릴 칸막이 같은 것이 쳐져있는 상태에서 은행원과 대화를 해야 했었는데, 계좌를 만드는 과정에서 은행원이 저에게 무언가 질문을 했는데, 칸막이 때문에 정말로 뭐라고 하는지 잘 안 들렸습니다.

그래서 잘 안 들렸다는 의미로 '네?' 하고 다시 물으니, 목소리 크게 내시면서 다시 한번 질문을 하셨는데..

그 느낌이 오지 않습니까.. 상대방이 안 들렸다고 해서 다시 한번 크게 말하는 정도가 아니라.. 순간 답답하고 짜증이 나서 목소리를 크게 내는 느낌..

아주 확실하게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만기가 되면 출자금통장도 다 깨서 새마을금고 계좌는 없애야겠다..' 라는 생각은 계속 가지고 있었는데, 그 불친절함은 만기일에도 이어졌습니다. 그것도 새마을금고 다른 지점에서 말이죠..

만기가 된 날에 다른 지점의 새마을금고를 찾아갔는데.. '새마을금고 직원들은 다 이런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른 지점의 직원도 태도가 영 불친절했습니다.

이건 뭐라고 글로 확실하게 설명이 불가능한.. 그 사람의 말투랑 태도를 봐야 알 수 있는 애매한 불친절함이었는데..

어쨌든 '와.. 내가 이 동네에서는 새마을금고 계좌 안만들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계좌를 만들 때도, 만기일에 찾으러 갈 때도, 그것도 각각 다른 지점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으니 위와 같이 생각하게 되는 것도 무리는 아니었을 겁니다.

분명 모든 새마을금고가 다 이렇지는 않을 텐데.. 저는 어쨌든 운이 없었나 봅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의 배당금

 

 

 

 

 

출자금통장이란? 안전한가? (feat. 신협)

출자금 통장이란 무엇인지, 다른 일반 입출금통장과는 무엇이 다른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안전한지.. 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신협을 이용하지만 신협이나 새마을금고나 동

mystee.tistory.com

출자금통장은 해지를 해도 돈을 당장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몇 해 전부터 그렇게 바뀌었죠. 아주 귀찮은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해지를 한 다음 해의 총회가 끝난 후에 입금이 되는데, 그게 대략 2~3월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올해 2월 28일에 출자금통장의 원금과 함께 배당금도 입금이 되었는데,

출자금통장에 넣어둔 10만원에 대한 배당금(이자)이 7,996원으로, 생각보다 꽤 높은 이율의 배당금이 들어왔습니다.

 

언젠가 다음에 꼭 친절한 지점의 새마을금고를 만나게 된다면 또 한번 이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어쨌든 하필 불친절한 곳들만 만나서 계좌도 그냥 다 없애버린 새마을금고의 후기였습니다.

 

 

 

 

2021년, 신협 출자금통장 배당금과 정기예탁금 이자 수익 인증

작년 2월에 만든 신협의 출자금 통장의 배당금과 정기예탁금의 이자를 얼마 전에 받았습니다. 지금부터 얼마를 받았는지.. 그리고 2021년의 바뀐 이율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자금통장이

mystee.tistory.com

 

신협 or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의 배당금은 어떻게 받나요?

1년에 한번씩 나오는 출자금통장의 이자라고 볼 수 있는 배당금. 그 배당금을 어떻게 해야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냥 출자금통장만 만들어놓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 본인이

mystee.tistory.com

 

신협 vs 우리은행 자유적립 적금통장

신협 자유적립 적금통장 후기 & 이자와 수익 이 블로그의 포스팅들은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줄 바꿈이나 문단의 나눔 등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저는 자

mystee.tistory.com

 

자유적금 이자 수익 공개합니다.

이 포스팅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에게는 줄 바꿈이나 문단의 나눔 등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포스팅 예고) 우리은행 자유적립 적금이 곧 만기가 됩니다. 이 포스

mystee.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