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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 AUDIO 크런치박스 디스토션

by mystee 2020. 11. 28. 06:08

 


 

 

 

 

WAMPLER Dual Fusion 오버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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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에 소개해드린 저의 오버드라이브 페달에 이어

이번에도 저의 페달보드에 올라가 있는 이펙터 중 하나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이펙터는 저의 디스토션 페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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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토션에 대한 설명은 위의 포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MI AUDIO CRUNCH BOX Distortion v2

 

호주의 회사인 엠아이 오디오 MI AUDIO의 크런치박스 CRUNCH BOX 디스토션 페달입니다.

제 것은 버전 2이고, LED의 색상과 스위치가 교체되었습니다.

 

예전에 20대 초반부터 쓰던 디지텍의 멀티이펙터인 GNX3를 몇 년 동안 써오다가 페달보드로 넘어가면서,

2007년에 신품으로 구입해서 아직도 계속 쓰고있는 이펙터입니다.

(새삼 글을 쓰다가 이녀석을 산지 10년 이상이 지났다는 사실에 놀라고,

10년 이상동안 메인 디스토션이 바뀐 적이 없다는 사실에 또 놀랍니다.)

꾹꾹이 디스토션 페달로는 세 번째로 구입을 한 이펙터였습니다.

처음 구입했던건 추억의 PSK 디스토션 DST-3, 두 번째로 구입했던 건 보스 BOSS의 메탈존 MT-2였습니다.

 

 

 

왼쪽이 PSK DST-3, 오른쪽이 BOSS MT-2

 

제가 크런치박스를 구입할 당시에 꾹꾹이 페달들을 하나둘씩 모아서 페달보드를 짜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이펙터들을 하나하나 구입하는 것이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됐었지만,

디스토션만큼은 제대로 된 것으로 후회 없게 사자는 생각으로 지른 것이 이 녀석이었습니다.

당시에 155,000원에 구입을 했었습니다. (20대 초중반이었던 당시에는 꽤 큰 맘먹고 지른 것이었죠.)

 

악기를 연주하는 분이라면 아실만한 어느 사이트에서 당시에 이 크런치박스는 굉장히 핫한 아이템이었고,

그때 이 녀석을 선택한 것은 지금도 정말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찾는 사람은 있지만 지금은 신품으로 구입을 할 수가 없는 모델이거든요.

 

 

 

 

 

 

버전 1과 2와 3의 차이점

 

슈퍼 크런치박스

 

MI AUDIO에서 크런치박스를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 지금은

위의 이미지와 같은 '슈퍼 크런치박스' 라는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위의 모델은 논외로 하고, 구형 크런치박스의 버전 1부터 3까지의 특징을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버전 1과 2는 외관 상으로는 똑같습니다.

하지만 버전 2에는 페달을 앰프에 더 잘 매치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내부 트림 팟이 있습니다.

드라이버로 이펙터를 열면 내부에 달려있는 일종의 포텐셔미터(노브)이고,

1자 드라이버로 돌려서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른쪽이 크런치박스 v3

 

그리고 버전 2와 3입니다.

일단 디자인이 다릅니다.

국내에서는 '큰 글씨 버전', '작은 글씨 버전' 이라고 불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 v2와 v3를 비교하는 영상이 있어서 가져와보겠습니다.

 

솔직히 버전이 올라갔으면 더 좋아져있어야 하는데..

같은 세팅값에서도 v2의 소리가 더 좋게 느껴집니다.

저에게만 그런 것은 아니겠죠..?

 

그리고 외국에서도 v3보다 v2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는 것인지,

가끔 외국인이 크런치박스 v2를 찾는 댓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MI AUDIO CRUNCH BOX 사운드 샘플

 

CB_morsish.mp3
1.97MB

 

CB_rvsjam.mp3
5.18MB

 

 

 

원래 이 두 음원은 제가 크런치박스를 구입할 당시에 MI AUDIO의 홈페이지에 있었던 음원이었는데,

더 이상 크런치박스를 생산하지 않게 되어서 지금은 음원은 물론 제품의 소개 페이지까지 다 사라져 버렸습니다.

 

저는 당시에 이 연주들이 너무 맘에 들어서 저장을 해뒀었는데,

혹시 이 음원들을 여기에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될 시에는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의 영상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의 2020년의 사운드 샘플입니다.

 

 

 

 

 

 

MI AUDIO CRUNCH BOX 사용 후기

 

일단 제가 이 이펙터를 13년 동안이나 메인 드라이브 페달로 쓰고 있는 이유는

다른 것들보다 이것이 더 나아서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저는 장비병이 심하지 않은 사람이고,

꼭 사야만 하는 이유가 없다면 웬만해서는 뭔가를 사고, 팔고, 바꾸는 행위 자체를 잘 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디스토션도 써볼까?' 하는 생각으로 몇 년 전에 구입을 했었던 디스토션 페달이 있었습니다.

어떤 디스토션이었는지.. 기회가 되면 소개해드릴 텐데..

결론은, 그 새로 구입한 디스토션보다 크런치박스가 더 마음에 들어서

페달보드 위에 계속 남아있는 것은 크런치박스였습니다.

 

크런치박스는 국내에서 인기를 끈 지 10년이 훨씬 지난 지금도 여전히 가끔 회자되곤 하는 페달입니다.

사운드 적인 면에서는 저는 불만이 전혀 없습니다.

시원시원하고 아주 마음에 듭니다.

다만 너무 오래 써서 조금은 질려서.. 가끔은 '더 나은 페달이 있다면 써보고 싶다'는 생각만 있을 뿐..

 

단점은, 요즘의 MI AUDIO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제가 크런치박스를 구입했을 당시의 MI AUDIO의 이펙터들의 스위치가 문제가 많았습니다.

일정 기간 사용하다 보면 스위치가 고장이 나버리는 현상이 있었는데요,

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겪은 문제였습니다.

저는 크런치박스 뿐만이 아니라 당시에 MI AUDIO의 블루스프로라는 이펙터도 같이 구입했었는데

두 이펙터들이 다 비슷한 시기에 똑같이 스위치가 고장이 나버렸었습니다.

저는 셀프로 수리가 가능했기에 재료만 구입해서 혼자 수리를 했지만,

납땜을 못하시는 분은 업체에 맡겨서 수리비가 좀 깨졌었을 겁니다.

 

 

 

 

제가 스스로 수리를 했을 당시에 찍어서 인스타에 올렸던 사진들입니다.

이 외에도 참 많은 장비들의 수리를 스스로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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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바꿔보고는 싶지만 이만한 이펙터가 없어서 10년 넘게 사용 중인..

다른 디스토션을 쓰게 되더라도 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고 싶은 디스토션, 크런치박스의 사용 후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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