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꿀팁

내가 번역한 외국 노래 가사를 도용한 유튜브 영상 신고해서 채널 폐쇄시키는 방법

by mystee 2022. 8. 29. 00:13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내가 힘들게 번역해서 블로그에 올려놓은 외국 곡의 가사를 무단으로 훔쳐가서 영상을 만들고, 그걸 유튜브에 올리는 인간들이 꽤 있습니다.

참 신기합니다.. 찌질하게 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

남의 저작물로 본인이 수익을 창출하려고 한다니요..

허락도 없이 가져가놓고선 출처를 표기한답시고 블로그 주소를 올려두는 것도 웃긴데, 출처 표기도 없이 본인이 직접 번역한 척을 하는 진짜 최악의 찌질이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그런 채널을 날려버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번역 저작물 문제가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형태로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날려서 힘들게 키운 유튜브 채널을 운영 못하게 하느냐, 법적으로 진짜 고소를 해서 깜빵을 보내거나 합의금을 챙기느냐..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안 믿기실지도 모르겠지만 후자도 분명 가능하고, 사례도 있다고 하는데.. 그 방법을 공부하기엔 여러모로 제 시간이 아까울거 같아서 저는 채널을 날려버렸었습니다. 후자의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해보신 분이 계시면 제발 어떻게 됐는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습적 저작권 침해 유튜브 채널 날려본 경험

 

 

일본 음악 가사 번역을 종료합니다. (힘들게 한 번역.. 또 도둑맞았다..)

저는 한때 제 블로그의 주 콘텐츠로 일본 음악의 가사 번역을 밀고 나갔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건 아무나 포스팅할 수 없는 저만의 무기 중에 하나였습니다. 음악 전공을 했고, 10대 때부터 일본

mystee.tistory.com

이전에 쓴 포스트입니다.

제가 번역한 가사들을 상습적으로 대량 훔쳐가서 만든 채널을 발견했습니다.

수많은 영상들을 올려뒀던데.. 그중에서 제가 번역한 가사를 쓴 영상만 대략 15개 정도는 되더군요.

그 중에서 약 절반 정도만 신고했는데.. (하나하나 다 신고하는 거 은근히 시간 걸립니다..)

나머지 절반은 채 신고도 하기 전에 채널이 날아가버렸습니다.

 

위의 채널 외에도 제가 번역한 가사가 도용당하는 일이 여러 번 있었는데..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등등..)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도 또 그런 유튜브 채널을 발견했습니다.

 

번역한 사람은 한눈에 알아봅니다. 내가 번역한 가사라는 거..

그런데 그 영상은 꼴에 번역 출처라고 내 블로그의 포스트를 링크는 해놨더군요.

나에게 영상 제작해도 되냐고 물어본 적도 없는데 말이죠.

참고로 제 글에도 써놨습니다. 내가 번역한 가사 복사해가서 쓰는 거 허락하지 않는다고...

시간 많고 심심할 때 잊지 않고 언젠가 신고할 겁니다.

 

 

 

 

신고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에 대해서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조건 세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일 것
  2. 동영상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일 것
  3. 활성 상태의 가이드 위반 경고가 없을 것

 

보통 음악 가사 번역을 콘텐츠로 하는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가 1천 명도 안 되는 경우가 허다할 겁니다.

거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주제부터가 너무 마이너 합니다.

본인이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 알아주는 사람도 많지 않고, 그래서 채널을 운영한지 1년이 넘고 2년이 되어도 구독자 1천 명 채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상태에서 저작권 신고가 들어와서 경고를 먹는다?

위의 세 가지 중에서 3번의 조건이 충족이 안돼서 힘들게 키워온 채널이 '절대 수익 창출이 불가능한 채널'이 되어버립니다.

 

(1) 발견 즉시 신고를 할지..

(2) 제대로 된 복수를 위해 채널 운영자가 열심히 영상 만들어서 올리는 것을 구경하면서 구독자 수가 늘어나는 것을 천천히 지켜보다가 900명대에 진입했을 때 신고를 해서 내 노력을 훔쳐간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할지..

(3) 아니면 돈과 시간이 좀 들 수도 있지만, 법정싸움 공부도 해볼 겸 진짜 고소를 할지..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유튜브 채널이라고 하더라도 저작권 신고가 3회 이상 받아들여지게 되면 유튜브 채널이 삭제됩니다.

 

 

유튜브 콘텐츠로 영어나 일본어 음악 가사 번역이나 해볼까?

 

 

그리고 번역을 콘텐츠로 유튜브 하려는 분들..

혹시 이 글을 보면 그런 멍청한 짓은 시작도 하지 말고, 혹시 이미 하고 있더라도 당장 그만두세요.

 

몇 년이 지나도 구독자 1천 명 만드는 것도 쉽지 않고, 그렇게 되기 전에 영상에 넣은 음원 때문에 저작권 문제로 걸려서 채널이 먼저 정지되거나 (가사 번역도 남에꺼 훔쳐왔다면 위험 부담은 훨씬 커지겠죠), 고소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겨우 수익창출이 된다고 해도 드라마틱한 수익이 아니라서 엄청 실망할 겁니다.

그런 보람 하나도 없는 일에 남에 창작물까지 훔쳐서 그 짓 하다가 시간만 날리고.. 최악의 경우엔 합의금을 물어주거나.. 깜빵을 가야 할 수도 있다면.. 그게 정말 무슨 바보 같은 짓입니까.

 

 

 

 

유튜브 영상 저작권 신고하는 법

 

제가 얼마 전에 신고해서 폐쇄시켜버린 문제의 그 채널의 영상입니다. (지금은 채널이 폐쇄됐으니 당연히 영상도 삭제됐습니다.)

 

 

 

 

페트롤즈 PETROLZ - 雨(아메, 비) 가사 번역・발음

언젠가는 번역하고 싶었던 곡을 드디어 번역해봅니다. 밴드 PETROLZ의 雨아메(비)라는 곡입니다. 돈 없이 유학을 다녀온 이야기 제목에는 돈 없이 유학을 다녀온 이야기라고 적었지만, 정확히 말

mystee.tistory.com

제가 전에 번역해서 올린 이 곡의 가사를 역시 그대로 도용했습니다.

많이들 모르지만 알만한 사람들에게는 꽤 인지도 있는 이 밴드의 대표곡을 제가 최초로 번역을 해서 올렸는데.. 힘들게 번역을 해도 결국 이렇게 도둑놈들의 타깃이 되기만 할 뿐입니다.

유튜브 번역 콘텐츠는 그냥 미친 짓이고, 블로그에서 하는 번역은 저작권에 걸릴 일도 없고 오히려 2차적 저작물을 생성하는 행위이긴 하지만.. 역시 보람은 없고 스트레스만 받으니 어느 플랫폼에서든 번역 콘텐츠는 하지 마세요..

 

 

 

빨갛게 표시해둔 … 을 클릭하면 '신고'가 뜹니다. 클릭하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저작권 문제로 신고를 할 것이니 '권리 침해'를 클릭합니다.

 

 

 

권리 침해 중에서도 다양한 하위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작권 문제'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런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봅시다.

 

 

 

'소유권을 허위로 주장해서는 안 됩니다. 거짓 정보를 제출하는 등 게시 중단 웹 양식을 오용하면 계정이 정지되거나 기타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쓰여있습니다.

괜히 긴장되게 하는 메시지인데, 쉽게 무고죄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창작물이나 2차적 저작물(번역한 가사 같은..)이 도용당한 게 확실해서 신고하는 거라면 겁먹을 필요 없이 신고하시면 됩니다.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 제출하기'를 클릭합니다.

 

 

 

'동영상 추가'를 클릭합니다.

 

 

 

 

콘텐츠 유형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양식들이 뜹니다.

 

 

 

저처럼 제가 외국어를 번역한 2차적 저작물이 도용된 경우라면 이런 식으로 하면 됩니다.

 

'저작권 보호 작품 유형'에는 '일본어 가사 번역'이라고 적었고,

'저작권 보호 작품 제목'에는 제가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의 제목을 적었습니다.

 

중요한 점, 원문 글의 링크를 입력하라는 곳이 따로 없기 때문에 '추가 정보'에 원문의 주소를 넣어야 합니다.

신고하다가 이거 한번 깜빡해서 신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건.. 추가 정보 안에 왜 이것이 저작권 침해인지 최대한 자세하게 잘 설명해야 합니다.

추가 정보 적는 공간에 글자 개수 제한이 200자로 걸려있었는데... 너무 짧지만 어쩔 수 없이 그 안에서 최대한 잘 설명해야 합니다. (당연히 저는 위의 캡처 이미지보다 더 길게 자세히 글을 썼습니다.)

 

 

 

침해한 동영상의 주소를 넣는 것 정도야 누구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글을 쓰는 김에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짚고 넘어가자면, 영상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동영상의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침해한 영상의 주소를 넣으면 침해한 콘텐츠의 위치를 어떻게 표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타임스탬프'를 선택해서 제가 번역한 가사가 시작되는 부분부터 끝나는 부분까지의 시간을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잊지 말고 '목록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화면이 이렇게 바뀐 것을 확인하고,

 

 

 

저작권 소유자 부분은 위와 같이 표기하면 됩니다.

뭐라고 쓰면 좋은 건지 가장 고민이 됐던 부분이 '저작권 보호 콘텐츠와의 관계'였습니다.

내가 저작자니까 '저작자'라고 썼습니다.

 

 

 

삭제 옵션..

저는 상대방이 경고를 받게 하기 위해서 '일반: 지금 삭제 요청'을 클릭했습니다.

제 노력과 수고를 대량으로 훔쳐간 유튜브 채널에 스스로 삭제할 시간을 주고 경고를 안 받게 하는 배려를 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법률 약관도 다시 한번 읽어보시고, 허위 신고가 아닌게 확실하고 저처럼 도둑맞은게 확실하다면 다 체크를 합니다.

'서명'에는 본인의 본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단의 '제출'을 클릭합니다.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도 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신고가 잘 받아들여져서 영상이 삭제가 되기도 하는 반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추가 정보'란에 설명이 충분하게 자세히 되지 않았던 것인지, 아니면 신고를 확인하는 직원이 복불복인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신고해서 날려버린 채널처럼 한 채널에서 나의 저작물을 대량으로 여러 번 훔쳐왔다면 채널을 날려버릴 수 있는 확률이 커지지만, 나의 저작권을 침해한 영상이 딸랑 하나뿐이라면 한번 신고를 할 때에 신중하게 잘해야 합니다.

 

신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아도 그다음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안내 메일이 날아옵니다.

'귀하의 저작물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가장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세부 정보를 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한 번에 신고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가장 좋겠지만, 신고가 받아들여지지 않아도 그다음이 있기 때문에 크게 마음 쓰지는 마세요.

 

만약 유튜브 측에서 계속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여차하면 오프라인으로 실제 고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 검색엔진들로 잘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정보가 나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