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dreamer mystee
blogger mystee/꿀팁

이마트 셀프계산대에서 현금 결제할 경우, 동전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by mystee 2021. 9. 4. 03:18

 


 

이마트에서 몇해 전부터 새로 생겼던 셀프계산대,

제목 그대로 셀프계산대에서 현금으로 결제를 할 경우에 동전을 먹는 경우도 있으니 알아두시라고 글을 올려봅니다.

 

 

 

갑자기 많은 동전들이 생기다

 

My Mom께서 얼마전에 저에게 50원짜리와 10원짜리 동전들을 잔뜩 주셨습니다.

(10원과 50원 동전들만으로 총 2,090원이 될 정도로 많았습니다.)

이마트에 위와 같은 셀프계산대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고는 10원짜리가 필요할 때에 쓰라며 주신 겁니다.

 

 

 

이마트 셀프계산대가 동전을 처리하는 속도

 

이마트 셀프계산대에는 '카드 결제만 가능한 계산대''현금 결제도 가능한 계산대'가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현금 결제 가능한 계산대에 동전을 넣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텐데..

동전을 하나 넣고나서, 화면에 방금 넣었던 동전이 얼마인지 표시되기까지 몇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빠르게 반응해서 바로바로 표시되면 좋으련만.. 체감상 대략 한개의 동전을 넣으면 화면에 표시되기까지 3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데, 넣어야 하는 동전의 개수가 은근히 많으면 이걸 기다리는게 조금 답답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는 그렇게 많은 동전을 넣은 적은 없기에 계산이 틀리지 않고 잘 됐었는데,

이번에 엄청나게 불어난 동전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동전을 한꺼번에 좀 많이 넣었더니 동전을 몇개 먹었습니다.

 

 

 

필자가 동전의 개수를 착각했을 가능성

 

일단 저는 항상 수입과 지출을 가계부 앱을 이용해서 기록하고, 한번씩 잔액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확인도 하기 때문에 제 지갑에 지폐와 동전이 얼마가 들어있는지도 다 압니다.

이번에 2,090원어치의 동전을 받았을 때에도 몇번이나 확인해보고 기록을 해뒀습니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니 동전들을 한꺼번에 넣어보았다

 

동전을 몇개 먹어버린 일을 자세히 설명하자면,

불어난 동전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평소처럼 이마트를 갈 때에 동전들을 조금 많이 챙겨갔습니다.

예전같으면 셀프계산대에 그렇게 많은 동전을 넣을 일이 없기 때문에 꼼꼼하게 동전을 하나하나씩 넣으면서 화면에 내가 넣은 동전이 잘 표시되고 있는지 확인을 했었지만, 이번에는 동전들을 조금 많이 넣을 예정이라서 '그래도 신식 기계인데.. 알아서 잘 세어주겠지..'라고 믿고 동전들을 한꺼번에 털어넣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분명 한꺼번에 넣으면서도 내가 얼마의 동전을 넣는지 미리 세어본 다음에 한꺼번에 털어넣었는데, 뭔가 셀프계산대의 화면에는 내가 넣은 동전보다 조금 더 적게 표시되는 것 같은 기분을 느꼈습니다.

'이상하네.. 내가 잘못 세었었나?'하는 느낌을 받았지만, 집에 가서 지갑 속의 잔액을 체크하기로 하고 일단 계산을 끝마쳤습니다.

 

집에 가서 확인을 해보니 30원이 사라져있었습니다.

그때 셀프계산대에서 50원짜리와 10원짜리 섞어서 거의 20개 정도의 동전들을 한꺼번에 넣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무래도 이마트의 셀프계산대는 동전을 너무 많이 넣으면, 동전들을 미처 다 세지 못하고 몇개는 그냥 먹어버리는 모양입니다.

 

 

앞으로는 남아도는 동전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억지로 많은 동전들을 넣지 않고,

평소처럼 넣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30원으로 배운 교훈, 이마트의 셀프계산대에 동전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넣으면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서
빨간 하트로 만들어주세요.

(비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이었다면
공감 버튼 옆을 클릭해서 SNS 공유해주세요.
댓글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태그

,

댓글6

  • 空空(공공) 2021.09.04 07:39 신고

    ㅎㅎㅎ 동전을 한번에 많이 넣으셨군요..
    그러면 인식에 몇개는 오류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답글

    • mystee 2021.09.04 23:49 신고

      동전 한개 인식하는데 2~3초 걸리는데 10~20개 정도를 한꺼번에 넣으니 30원을 꿀꺽 해버렸네요.

  • 닐기 2021.09.04 08:02 신고

    아직 동전을 많이 쓰나봐요. 동전 넣는 곳 스티커만 닳았어요. 아님 제일 위에 있어서 그런가.
    한국은행은 동전 없는 사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동전을 관리하고 폐기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하더라고요. 잔돈으로 받을 동전을 계좌로 입금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저는 홈플러스 가는데 저 기계가 있어도 이용하지 않아요. 계산하시는 이모님이랑 이야기하고 싶어서 ㅋㅋㅋ
    답글

    • mystee 2021.09.04 23:52 신고

      계산 하시는 이모님이랑 이야기를 하고 싶으시다니..!
      사교성이 뛰어나신가 봅니다.
      그 이야기를 하니 떠오르는게 있는데, 우리나라는 왜 마트에서 계산할 때 이모님들 뿐인지 모르겠네요.
      일본에서는 젊은 처자들도 적지않게 많았습니다.. u_u
      그래서 저는 항상

  • 세싹세싹 2021.09.04 15:36 신고

    아 동전넣고 계산햐본적은 한번도 없는거 같아용 사용하게되면 조심햐야겠네용
    답글